도움이 되는 정보

환율이 오름의 결정 요인, 주가는 하락 채권은 상승 본문

제테크 리뷰

환율이 오름의 결정 요인, 주가는 하락 채권은 상승

미래를위한준비 2022. 11. 5. 17:32

환율이 오르고 내립니다. 국내 주식은 하락하고 있지만, 채권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금리가 인하되고 외화 조달은 수월한지도 의문인 상황.

환율 오름의 결정 요인은 무엇일까

금리 인하와 주가 하락
외화 조달 가능성 의문
자본유출 경각심 향상 필요

주가 차트 사진

금리 인하와 주가 하락

2020년 코로나가 터진 이후부터 주가가 폭락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이후 금리 인하와 유동성 확대가 발생이 되어 주가가 급상승하는 과정에 외국인 투자자 분들이 많아지고 국내의 주식에도 손을 대며 순매도하는 시기가 현재라고 볼 수 있는데요. 20년에서 21년 사이에 2년간 357억 달러가 순순히 유출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채권은 779억 달러가 순 유입이 되어서 정말 주식과 대조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는 시점입니다. 주로 외국의 중앙은행이나 국부 펀드, 해외 은행으로 순 유입이 되는 광경을 맛보고 있습니다. 참 희한하죠. 과거의 모습 그대로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국내 주식을 거의 대거 처분하였으나 외환시장이나 외화자금시장에는 별다른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것은 보이지 않았다는 게 특징점입니다.

외화 조달 가능성 의문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은행의 단기 차입이 순유출을 하는지가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시점인데, 은행의 단기적인 차입은 올해 7월부터 순 유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2달간 73억 달러 수준으로 순 유출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외화자금시장에서 원활하게 외화를 우리나라 은행에서 외화를 조달할 수 있을까의 의문입니다. 은행이 손쉽게 외화를 조달하고 빌릴 수 있다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현재의 상황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자본유출 경각심 향상 필요

우리 나라의 금융시장은 완전히 개방이 되어 있어서 미국이나 중국 등 다른 나라의 영향을 아주 많이 받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자본 유출입의 변동성의 위험이 크기에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고 위기를 조장하는 측면을 조심해야 합니다. 급격한 자본유출은 실물 경제에도 큰 위축을 초래할 수 있기에 자본 유출입 하는 갖가지의 경로를 확인해 볼 필요가 필요합니다.

Comments